강릉시립도서관 열린마당

강릉시립도서관 홈페이지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. 열린마당페이지 입니다.

강릉시립도서관의 휴관일매주 월요일국가지정 공휴일 입니다.

열린마당
질문답변

질문답변

강릉시립도서관은 강릉시민의 문화창달과 평생교육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
[답변] 도서관 냉난방 관련

안녕하세요? 도서관운영담당입니다.
먼저 면학에 매진해야 할 시기에 도서관 이용에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.
더위와 우기가 시작되면 도서관은 에어컨 가동, 실내 환기 두 가지 관리에 어려움이 있고 많은 분들이 이용하는 공간 안에 온도에 대한 성향도 달라 모두가 만족할 수 있다고는 보지 않습니다. 그러나 지적해 주신 에어컨관리는 실내온도에 따라 중앙 운영실에서 탄력적으로 가동되어 해당 층별 근무자가 잠시 무신경으로 있으면 에너지가 낭비되고 있음을 동감합니다. 앞으로는 에어컨 가동 즉시 창문 및 현관문 개폐 대응에 부족한 점을 인지하고 각별이 신경 쓰도록 직원 교육을 철저히 함으로 에너지 절약에 앞장서도록 하겠습니다.

다음은 벌레방지 방충망관리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. 도서관 구조상 현관 및 로비 등에도 많은  개폐형 창문이 있어 도서관 건물 전체 해충구제에 늘 미비한 점이 많습니다. 벌레 외부유입 차단을 위하여 지적하신 대로 아침 청소시에나 근무자가 방충망이 있지 않은 창을 여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사항은 청소관리 하시는 분과 근무자들에게 수시로 교육 및 관리를 철저히 함으로 적극 시정코자 하오니 널리 이해 바랍니다. 끝으로 세밀한 건의에 감사드리며 이러한 부분들이 해소되도록 더욱 관심을 가지고 노력하겠습니다.
 
감사 합니다


=========================== 정태교님의 글입니다. ===========================
강릉 시립도서관(포남동)을 이용하면서 계속 느낀건데
에어컨을 켜면 냉기가 나가지 않도록 문, 창 등을 단속하는건 기본이라고 생각하는데 잘 지켜지지 않네요.

열람실은 일반 이용객들이 이용하니 관리가 어렵기는 하지만 컴퓨터실은 직원이 상주하는 곳이니 관리가 잘 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.

오늘도 에어컨이 틀어져있고 선풍기가 돌아가는데
창은 다 열려있고 입구 문까지 열어놓고 있네요.
냉기가 다 빠져나가니 에어컨 켜놓은 효과는 없이 에너지만 낭비하네요.

몇번 제가 문을 닫았는데...
이용객이 아닌 직원이 오히려 문을 여는 느낌이 드네요.

그리고 더불어..
도서를 관리할 때 기본은 벌레가 들지 않게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. 날씨가 따뜻해졌기에 벌레가 많은데..방충망 관리는 전혀 안되는 것 같네요. 복도는 물론 2층 장서실도 방충망을 닫아놓은 걸 보지 못한것 같습니다. 열린 것을 볼 때마다 제가 닫고는 하는데...일부 이용객이 창을 열었다가 방충망을 치지 않는 것까지 통제는 못하더라도...도서관측에서 아침에 창을 열면서 방충망 관리를 하지 않는 것은 문제라고 보입니다.


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